동대문포스트

고품격 지역신문 동대문포스트

동대문 포스트/종이신문 보기

제32회 청룡문화제 10월 29일 용두근린공원서 개최

동대문포스트 dongdaemunpost 2022. 10. 20. 10:21

32회 청룡문화제 1029일 용두근린공원서 개최

동방청룡제향식, 연고예술단 공연,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

32회 청룡문화제-다시 만나는 동방청룡제향102910시 용두근린공원에서 열린다.

 

32회 청룡문화제는 동대문문화원(원장 윤종일)과 청룡문화제보존위원회(위원장 김영섭)가 공동 개최하고 동대문구와 서울시 그리고 문화재청이 후원한다.

 

청룡문화제는 조선 제3대 임금인 태종 때부터 전해 내려왔던 기우(비가 오기를 바람)는 물론 국태민안과 시화연풍의 제사이면서 국왕이 친히 폐백하여 제사를 올렸던 동방청룡제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일제강점기 그 명맥이 끊기기도 했으나 1991년부터 용두제 보존위원회와 지역주민들이 용두제란 이름으로 제사를 지내오던 것을 계승발전시켜 오늘에 이르게 됐다.

 

길놀이와 식전 공연으로 시작하는 이번 청룡문화제에서는 기념 공식행사에 이어 임금과 신하들이 취타대를 앞세우고 입장하여 입취위 한 후 폐백례를 거행하는 동방청룡제향이 진행된다.

제향 후에는 임금님께 올해 추수한 쌀을 진상하는 진상례가 거행되고 지역 문화예술 공연단체 공연 등이 이어진다.

 

부대행사도 풍성하다. 캘리그라피 가훈 써주기 가족사진 찍기 체험 종이공예와 뜨개체험 조선시대 인물들과 사진 찍기 떡 만들기 체험 바람개비와 어린이 키 고리 만들기 캘리그라피 깃발 전 페이스페인팅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김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