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포스트

고품격 지역신문 동대문포스트

동대문 포스트/종이신문 보기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간암‧위장관 및 췌장암‧난소암‧ 전립선암‧ 폐암검사의 참고범위 제시

동대문포스트 dongdaemunpost 2023. 3. 3. 11:23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간암‧위장관 및 췌장암‧난소암‧ 전립선암‧ 폐암검사의 참고범위 제시

국제 학술저널 Health Science Reports 최근호에 발표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메디체크연구소 나은희 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연구팀은 국내 1차 진료기관에서 종양표지자 검사의 참고범위 설정 및 검증: 후향적 단면 조사연구 (Establishment and validation of reference intervals for tumor markers (AFP, CEA, CA19-9, CA15-3, CA125, PSA, HE4, Cyfra 21-1, and ProGRP) in primary care centers in Korea: A cross-sectional retrospective study)’Health Science Reports최근호에 발표했다.

 

종양표지자검사는 암 진단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 또는 암 환자 치료에 대한 경과를 관찰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스크리닝 검사로서, 혈액을 통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종양표지자검사의 임상적 적용을 위해서는 인종, , 연령 등에 맞는 적절한 참고범위의 사용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건협 16개 건강증진의원에서 종양표지자(AFP, CEA, CA19-9, CA15-3, CA125, HE4, PSA, Cyfra21-1, ProGRP) 검사를 받은 214,159(18~98)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CT, MRI, 초음파 및 혈액검사 등을 함께 확인하여 암이나 잠재적인 비건강인을 제외하고 참고범위를 설정했으며, 다른 건강검진자들에서 이의 적절성을 검증했다.

 

연구결과, AFP, CEA, CA19-9, Cyfra 21-1 ProGRP에서 성별에 따른 참고범위의 차이를 보였다(p<0.05). AFP, CEA Cyfra21-1은 남성에서 더 높게, CA19-9 ProGRP는 여성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종양표지자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참고범위가 높아졌지만, CA12550 이상에서 감소했다. CA15-3은 연령 증가에 따른 참고범위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설정된 참고범위를 토대로 검증을 실시한 결과 대상자의 5% 미만에서 참고범위를 벗어남에 따라, 설정된 참고범위의 사용 적절함을 확인했다.

 

건협 나은희 메디체크연구소장은 이번 연구는 대규모 정상인의 검사결과를 활용하여 종양표지자의 참고범위를 설정 및 검증하였다는 점과 18~98세까지의 성인기 전반에 걸친 종양표지자의 변화가 평가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