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포스트

고품격 지역신문 동대문포스트

동대문 포스트/종이신문 보기

김현기 서울시의장, 18대 대한민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장 당선

동대문포스트 dongdaemunpost 2022. 9. 22. 11:09

김현기 서울시의장, 18대 대한민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장 당선

서울특별시의회 김현기 의장(국민의 힘, 강남제3선거구)921일 대전 호텔인더시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에서 18대 회장으로 만장일치 당선됐다. 김 의장은 지방의회 권한과 위상강화에 매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날 정기회는 조길연(충남도의회 의장) 임시의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17명 의 전국 시·도의장 중 14명이 출석한 가운데 김현기 의장이 단독후보 추천방식으로 당선됐다.

 

김 의장은 최우선 과제로 “1:1 보좌관(정책지원이력) 지원 관철을 강조하며 서울에서 첫삽을 떴고, 마무리도 서울에서 하게 될 것임을 밝혔다.

 

또 김 의장은 지방자치법 개정 작업과 대국회 입법 작업을 협의회가 진행하며 온전한 지방의회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의회의 조직권 및 예산권 강화, 의정경비 현실화 등을 위한 입법 추진도 필수과제로 제시하며 지방의회기본법 제정을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17개 시·도에 맞춤화된 정책 지원도 협의회 차원에서 이뤄진다. 김 의장은 충청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27), 부산세계박람회(30), 전북의 그린뉴딜, 전남의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23) 등 국제행사 홍보 지원도 이뤄질 것임을 제시했다.

 

청렴하고 경쟁력 있는 협의회를 만들기 위한 혁신 과제도 제시했다. 김 의장은 협의회 사무처의 조직개편 및 재정비와 함께 각 시·도 의장의 내실있는 해외연수 추진, 해외 지방의회 협력을 위한 소규모 대표단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의회 내 여·야간 화합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항상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협의회를 운영하겠다고 천명했다. <김경훈 기자>